방문객을 위한 팁

행사 전

1. 행사에 참석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이며, 회사에서 파견하는 경우, 상사가 행사에 참석하여 얻고자 하는 바를 이해합니다.

2. 방문을 원하는 업체를 선정하여 방문 계획을 세우고, 목록을 두 가지(“반드시 방문” 및 “방문 희망”)로 분류합니다.

3. 전시회에서 보내고 싶은 시간을 결정한 후, 각 부스에서 보내고 싶은 시간을 결정합니다. 전시회장을 전체적으로 구경하고, 주의를 분산시키는 잡무, 대기 시간 등을 위한 시간도 계획에 포함시킵니다.

4. 회사 내에서 함께 참석하는 동료화 함께 계획을 세우고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대규모의 전시회일 경우, 협업을 적극 활용 합니다.

5. 각 업체로부터 어떤 정보를 얻어내야 하는지를 이해합니다. 각기 다른 제품/서비스 제공 업체를 물색하고 서로 다른 점을 찾아내어, 가장 필요한 요소를 찾아냅니다. 그 후, 의미 있는 질문을 준비합니다.

6. 정확하고 구체적인 제품/서비스 비교를 위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사전 설문지를 제작합니다.

7. 면담하고 싶은 업체와 약속을 잡습니다.

8. 각 업체의 위치가 명시되어 있는 행사장 지도를 구해 최적의 루트를 계획합니다.

9. 명함을 넉넉하게 지참하여 서류 작성을 피합니다.

10. 전시회장에서 착용할 수 있도록 편안한 신발과 옷을 준비하고, 전시회장에서 받은 자료 및 물품을 가져올 수 있도록 여유공간을 마련합니다.

11. 받은 자료를 보관할 수 있는 가볍고 편안한 가방을 전시회장에 가져갑니다.

12. 할인된 금액으로 머물 수 있도록 교통편 및 숙박을 일찍 예약합니다.

13. 이동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전시회장에서 가장 가까운 숙소에서 투숙합니다.

14. 참석하고 싶은 세미나/워크숍에 대한 계획을 세웁니다. 양질의 정보 수집을 위해 동료와 나누어 참석합니다.

15. 장시간 대기를 피하기 위해 행사에 사전등록하며, 시작 30분 전에 도착합니다.

행사장에서

16. 행사 전에 변경이 종종 발생하므로 전시회 디렉토리 및 일정을 바탕으로 행사장에서의 계획을 재검토합니다.

17. 귀사가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정보 자료 및 샘플은 가지고 다니는 대신, 우편으로 발송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18. 시내 지도를 구하고 전시회장까지의 길을 숙지해 둡니다.

19. 불필요한 대화를 생략하고 바로 업무 관련 대화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20. 네트워킹 기회를 모색하여 업계 선두 기업 및 관계자와의 관계를 쌓을 수 있도록 합니다. 참가 기업이 마련한 특별실/리셉션, 워크숍 등에 방문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명함을 주고받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에는 식사 시간을 활용하여 새로운 업계 관계자와 이야기를 나눕니다.

21. 방문객이 과도하게 몰린 부스는 일단 생략하고 보다 한가해지는 일과 종료시간에 다시 방문합니다.

22. 외투나 가방은 카운터에 맡기며 들고 다니지 않습니다.

23. 중요한 사항은 메모할 수 있도록 노트와 펜 또는 소형 녹음기를 가지고 다닙니다.

24. 몇 시간마다 휴식을 취하고 신선한 공기를 들이마실 수 있는 시간을 갖습니다. 전시장은 대체로 건조하므로 때문에 쉽게 피곤해집니다. 탈수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탄산음료/맥주 대신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합니다.

25. 전시회 참석을 하는 도중에도 출장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저녁에는 노트를 종합해 둡니다.

26. 참가하는 기업들이 미처 준비하지 못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얻어낼 수 있게 준비합니다.

27. 관심이 없는 업체와의 대화는 피합니다.

28. 긴 버스 및 택시 대기줄을 피하려면 행사 종료 30분 전에 전시회장을 빠져나옵니다.

행사 후

29. 수집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계획을 세웁니다.

30. 요청한 자료 및 샘플을 받을 수 있도록 행사 후에도 업체에게 연락을 취할 준비를 합니다.